7월 29일 방역 당국은 '임신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방안에 대해 대한산부인과학회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에서는 이미 임신부의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photo. 뉴시스
7월 29일 방역 당국은 "임신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방안에 대해 대한산부인과학회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에서는 이미 임신부의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photo. 뉴시스

그동안 코로나19 백신의 사각지대에 있던 임신부도 곧 백신을 맞을 가능성이 커졌다. 7월 29일 방역당국은 "임신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방안에 대해 대한산부인과학회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부인과학회와 임신부에게 적합한 백신 종류와 주의사항, 접종을 권고할 수 있는 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있다는 것이다.

애초 우리나라는 예방접종 계획을 세울 때 임신부를 대상자에서 제외했다. 해외에서도 참고할만한 자료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임신부들은 그 누구보다 타인과 거리를 두며 조심해야 했다. 지금은 각 백신 개발사에서 임신부를 대상으로 접종 후 이상반응이나 관련 데이터를 속속 발표 중이다.

그 사이 임신부와 백신의 관계를 둘러싼 가짜뉴스도 떠돌았다. 임신부의 백신 접종을 허용했던 미국에서는 최근 코로나19 백신이 무려 82%의 임신부를 유산시켰다는 소문이 확산되면서 논란이 커졌다. 이 소식은 국내로도 전파돼 임신부들의 불안감을 키웠다. 당시 USA투데이는 이 가짜뉴스의 출처를 쫓아 영국의 한 언론이 미 의학 전문지인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냈던 논문을 인용한 사실을 전했다. 이 논문은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827명의 임신부 중에 12.6%가 유산했다는 비극적 내용을 담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임신 13주 이내 유산이었는데, 이 시기의 원래 평균적인 유산율은 10~20% 정도다. 평균적인 수준으로 백신과 임신부의 유산 간에는 관련이 없다는 게 당시 USA투데이가 내린 결론이었다.

“탯줄 통해 아기에게 항체 전달 돼”

가장 최근 임신부에 백신을 접종하기로 한 호주는 오히려 앞선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에 냈던 데이터를 보고 접종하기로 입장을 바꾸었다. 호주의 임신부들이 화이자 백신 우선순위에 이름을 올린 건 불과 일주일 전의 일이다. 국가면역기술자문그룹(ATAGI)은 "코로나19로 임신부와 태아에 미칠 위험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임신부는 어떤 임신 단계에서든 화이자 mRNA 백신을 일상적으로 제공받아야 한다"고 밝혔는데 그 근거 중 하나가 앞선 논문이다. 성명에 따르면 임신 기간 동안에는 탯줄을 통해 아기에게 항체가 전달될 수 있고 모유를 통해서도 전달이 가능하다.

7월 12일 발표된 이스라엘의 한 논문은 예방접종을 받은 임신부 7530명과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임신부 7530명을 비교 조사했더니 비접종 임신부(202명)가 접종 임신부(118명)보다 코로나19 확진 비율이 두 배 가량 높게 나왔다. 접종을 받은 임신부 중 두통이나 몸살, 근육통 등 백신 관련 부작용은 있었지만 그 누구도 중증이 되는 경우는 없었다. 다만 효과적인 시기는 있다. 마지막 3개월은 제외다. 호주의 비영리 미디어인 '더컨버세이션(The conversation)'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빌어 "임신 28주 전에 백신을 맞아야 엄마와 아기가 보호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호주의 사례는 우리에게도 좋은 힌트가 될 수 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키워드

#건강
김회권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