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미래전략 2022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 김영사. 2만5000원

코로나19를 뛰어넘는 바이러스가 몇 년마다 발생한다면?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상인물이 세계 정치를 좌우하면? 지구 곳곳에서 50도가 넘는 폭염이 계속된다면? 불과 2~3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이 눈앞에서 벌어지는 ‘초불확실성의 시대’다. 미래 연구·교육 기관인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에서는 매년 미래보고서를 발간하는데, 다가오는 2022년에는 극단적인 미지의 재앙인 ‘X이벤트’에 주목했다.

‘X이벤트’는 극단적 사건(Extreme Event)의 준말로, 후쿠시마 원전사고나 코로나19 팬데믹처럼 발생 가능성은 작지만 한번 터지면 엄청난 여파를 몰고 오는 미지의 재앙을 의미한다. 유전자가위 기술로 인한 차별, 딥페이크를 활용한 진실 왜곡 등 첨단기술은 언제든 인류에게 역습을 가할 수 있다. ‘위드 코로나’를 위협하는 슈퍼 코로나 바이러스의 등장 가능성, 요동치는 가상자산 시장에서도 ‘X이벤트’는 감지된다.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시대지만, 오히려 위기를 발판 삼아 숨은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인공지능 완전 자율주행, 메타버스, 기술과 정치와 행정의 결합인 ‘디지털 거버넌스’ 등 메가트렌드를 중심으로 전략을 소개한다.

비겁하거나, 뻔뻔하거나

김영환. 쌤앤파커스. 1만4000원

5·18 광주민주화운동 유공자인 김영환 전 의원은 “옛 동지들에 부끄러움을 느낀다”며 유공자 증서를 ‘반납’했다. “지금 작태에 침묵하는 자들은 비겁하고, 당당히 떠드는 자들은 뻔뻔하다”는 촌철살인 정치비평.

리더의 마음챙김

마크 레서. 카시오페아. 1만6800원

구글의 마음챙김 기반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한 저자가 펴낸 7가지 마음챙김 훈련법.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일을 사랑하라’ ‘타인에게 의지하라’ 등 마음을 다잡는 방법을 소개한다.

요즘 언니들의 갱년기

김도희·유혜미·임지인. 일일호일. 1만5000원

“중년 여성의 쇠락, 짜증 잘 내는 아줌마라고요?” ‘갱년기’라는 주제로 모인 1970년대생 여성 3명의 지극히 사적인 수다를 엮은 책. 이들은 갱년기에 붙여진 부정적 라벨링을 거부하고 자기를 점검하는 시간으로 재정의한다.

아침형 인간

사이쇼 히로시. 한스미디어. 1만5800원

20년 전의 ‘아침형 인간’ 열풍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미라클 모닝’으로 돌아왔다. 밤늦게까지 놀고 싶은 욕심을 버리고, 다음날 생산적인 아침을 보내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설명한다. 밀리언셀러 자기계발서를 특별판으로 재출간했다.

금융 버블 붕괴

사와카미 아쓰토·구사카리 다카히로. 한스미디어. 1만7000원

팬데믹 극복을 위해 전 세계에서 뿌린 천문학적 유동성으로 인해 버블은 이미 천장까지 치솟았다. 투자신탁의 대표, 펀드매니저인 저자는 왜 지금이 버블 영역인지, 어떤 과정을 거쳐 버블이 터질지를 조목조목 따진다.

21세기 민주평화질서

이상우. 기파랑. 2만3000원

20세기 말에 거의 모든 국가가 민주화됐지만, 21세기 들어 민주주의는 퇴보했다. 이상우 신아시아연구소 이사장은 “민주평화질서를 위해서는 다수지배의 독재라는 ‘민주주의 덫’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한다.

키워드

#출판 단신
조윤정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