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닝썬 의혹’을 보강 수사 중인 검찰이 경찰청을 압수수색한 지난 9월 27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현관으로 관계자가 출입하고 있다. ⓒphoto 연합
‘버닝썬 의혹’을 보강 수사 중인 검찰이 경찰청을 압수수색한 지난 9월 27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현관으로 관계자가 출입하고 있다. ⓒphoto 연합

이른바 ‘버닝썬’ 사건에서 가수 ‘빅뱅’의 승리와 그 지인들로부터 ‘경찰총장’으로 불려 주목을 받았던 윤규근(49) 총경이 이번에는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식투자를 한 혐의로 검찰 수사선상에 올랐다. 윤 총경은 조국 법무부 장관이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함께 근무했는데, 공교롭게도 윤 총경이 투자한 회사는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가 연관된 사모펀드와 연결되어 있다. 윤 총경은 민정수석실 재직 당시 ‘실세 총경’이란 말을 들을 만큼 내부 입김이 셌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버닝썬 사건뿐만 아니라 ‘우리들병원 불법대출 의혹’과 관련해서도 여권 인사들의 청와대 내 연락책 역할로 지목되는 등 현 정부에서 일어난 굵직한 사건에 항상 이름을 올리고 있다. 따라서 윤 총경을 향한 검찰 수사는 단순 개인 비리보다는 결국 ‘조국 민정수석실’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지난 9월 27일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부장 박승대)는 윤 총경이 근무했던 경찰청과 서울지방경찰청, 윤 총경의 집 등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문건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경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식투자를 통해 수천만원의 금전적 이익을 본 혐의를 받고 있다. 윤 총경이 투자한 회사는 특수잉크제작 업체인 녹원씨엔아이(전 큐브스)로 이 회사 대표 정모(45)씨는 회사자금 60억원을 횡령해 구속됐다. 검찰은 윤 총경이 미공개 정보를 알려준 대가로 수사 정보 등을 정씨에게 흘려줬다고 보고 있다.

윤 총경에 대한 이번 수사에 검찰 안팎의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는 그가 조국 장관과 함께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하며 핵심적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민정수석실은 수석비서관 산하에 총 4개 비서관실로 구성되어 있는데, 어느 정부나 ‘사정(司正)’과 ‘인사(人事)’ 주도권을 놓고 비서관 사이에 보이지 않는 알력 다툼이 존재해왔다. 이번 정부 초기 민정수석실에는 친문 핵심이라 불리는 백원우 전 의원이 비서관으로 있던 민정비서관실의 힘이 가장 셌다는 것이 공공연한 비밀이다. 민정비서관은 대통령 친인척 및 측근비리 등을 담당한다. 윤 총경은 백 비서관 바로 밑에서 이런 정보들을 취합해 비서관과 수석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맡았다.

조국 장관 사진 속 “백원우의 오른팔”

윤 총경의 아내 역시 경찰로서 말레이시아대사관에 파견을 나간 바 있는데, 경찰 내에서는 윤 총경의 아내가 승진과 해외근무를 나가는 과정에서도 백 전 비서관이 힘을 쓴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최근 조국 장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조 수석과 윤 총경이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했던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지난 3월에도 윤 총경에 대해 “백원우 민정비서관의 오른팔로 지칭된다”며 “그는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고 강원지방경찰청 과장으로 있다가 문재인 정부 때 백원우 민정비서관 아래 행정관으로 발탁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이 공개한 사진에는 조 장관과 윤 총경이 어깨동무를 하고 활짝 웃고 있는 모습이 담겼다. 조직 장(長)의 스타일에 따라 내부 직원들과 스킨십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수 있지만 이 사진의 촬영자가 외부인사라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조 장관과 윤 총경의 관계가 최소 다른 직원들보다는 가까웠던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야당에서는 이 사진의 촬영자가 녹원씨엔아이 정모 대표라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게다가 녹원씨엔아이는 ‘조국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PE가 투자했던 2차전지 업체 WFM과 연결된다. 이 회사는 2014년 WFM으로부터 8억원가량을 투자받았다. WFM은 조 장관의 아내 정경심씨가 작년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7개월간 고문료 명목으로 1400만원을 받아간 업체다.

윤 총경은 공교롭게도 버닝썬 사건과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관련 의혹,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이 폭로했던 민간인 사찰 의혹 등 현 정부에서 일어나는 주요 사건들에 이름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현 정권 청와대가 연관된 사건이 나올 때마다 윤 총경의 이름이 계속 언급되는 것은 우연이라고 보기 어렵다.

주간조선이 처음 보도한 ‘우리들병원 1400억원 불법대출 의혹’과 관련해서도 윤 총경이 정권 실세들의 연락책 역할을 했다는 정황이 여럿 발견됐다. 주간조선이 우리들병원 취재 과정에서 확보한 윤 총경 관련 자료에서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김수경 우리들리조트 회장 및 다수 여당 의원들의 이름이 계속 언급되어 있었다. 그가 친인척비리를 담당하는 조직에 있는 만큼 이런 활동들이 자연스럽다고 볼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반박도 가능하지만, 이 사건은 공식라인을 통해 다뤄지지 않았다.

공교롭게도 우리들병원 대출 관련 의혹은 2017년 말 경찰에서 내사에 나섰다가 어떤 이유에서인지 본 수사로 이어지지 않았다. 주간조선이 한 차례 보도했듯 서초경찰서와 경찰청 본청 두 곳에서 내사를 진행했었다. 당시 경찰청 범죄정보과에서는 우리들병원 전 재무이사를 만나 자세하게 이야기까지 들었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민정비서관실도 이 사건에 대해 보고를 받았는데, 사건을 담당했던 인사가 윤규근 총경이었다. 윤 총경은 청와대 입성 1년 만에 경찰청 인사담당관이라는 핵심보직으로 영전했다.

조선일보가 지난 10월 2일 버닝썬 사건 최초 신고자인 김상교씨와 한 인터뷰에서도 윤 총경의 이름은 여러 번 언급된다. 다음은 조선일보에 털어놓은 김상교씨 관련 발언 중 일부다.

‘버닝썬’ ‘우리들병원’ 의혹에도 등장

“처음 ‘경찰총장’이라는 단어가 나오고, 인물이 특정되지 않았을 때 A대표는 단박에 윤규근을 지목했다. 실제 별명이라고 했다. 총경인데 경찰청장보다 힘이 세서 경찰총장이라 불린다고. 승리가 참여한 단체카톡방에서 단어를 잘못 쓴 게 아니고 실제 경찰 실세라고 말했다.”

이처럼 윤 총경이 현 정부 청와대가 연관된 사건에 다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만큼 검찰의 수사는 단순히 개인비리에만 국한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단 검찰은 조국 펀드와 관련한 업체에 수사 정보를 흘려줬는지에 대해 들여다볼 가능성이 크다. 한발 더 나아가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장이 제기했던 의혹들, 즉 조국 장관이 민정수석실 재직 시 부당하게 덮었다고 주장하는 각종 사건들에 대해 다시 들여다볼 수도 있다. 김태우 전 수사관은 지난 5월 10일 백 전 비서관이 자신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의 피고소인으로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출석하면서 “직속 상관으로부터 부당한 지시를 받은 것을 얘기했는데, 이것이 어떻게 허위고 명예훼손이냐”며 “백원우·이인걸·윤규근과 끝장토론 할 자신 있다. 수사 과정에서 대질수사를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 전 특감반원의 직속상관이었던 이인걸 전 특감반장은 현재 조 장관의 아내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변호인이기도 하다.

키워드

#뉴스 인 뉴스
박혁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