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월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7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월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7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결과와 무관하게 이미 조국 전 장관이 지금까지 겪었던 고초, 그것만으로도 저는 아주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 – 2020년 1월 14일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월 1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논란에 대해 “공수처법과 검찰개혁,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의 국회 통과에 이르기까지 조국 전 장관이 민정수석으로서, 또 법무부 장관으로서 했던 기여는 굉장히 크다고 생각한다”며 “큰 마음의 빚을 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조국 장관의 법무부 장관 임명으로 인해서 국민들 간 많은 갈등과 분열이 생겨났고, 그 갈등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점에 대해서 참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이제는 검경수사권 조정법안까지 다 통과됐으니 이젠 조국 장관은 좀 놓아주고, 그분을 지지하는 분이든 반대하는 분이든 앞으로 유무죄는 그냥 재판 결과에 맡기면 좋겠다”고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문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에 대해 “법을 어긴 이가 대가를 치렀는데 국민이 왜 그에게 ‘마음의 빚’을 져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빚은 오히려 그(조 전 장관)가 국민에게 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사적으로는 ‘마음의 빚을 졌다’고 느낄 수 있어도 대통령은 기자회견장에 공인 자격으로 나왔다"며 "거기서 사적 감정을 술회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소설을 쓰시네.” – 2020년 7월 27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지난해 7월 2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야당 의원이 고기영 전 법무부차관에게 “자리를 옮긴 것이 추 장관 아들 수사와 관련 있는 것 아니냐”라고 묻자 ”소설을 쓰시네”라며 혼잣말을 했다. 당시 추 장관은 아들의 특혜 휴가 논란에 휩싸였고, 해당 부대 관계자들의 증언이 잇따랐다. 추 장관은 국회에서 최모 전 보좌관에게 아들 소속 부대 지원장교 김 모 대위에게 전화를 걸어 휴가 연장 여부를 알아보라고 지시한 적이 없다고 해 ‘거짓말’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야당 의원의 추궁에도 재차 “지시한 바 없다”고 27차례 답했다. 하지만 검찰에 따르면 추 장관은 카카오톡을 통해 최씨에게 김모 대위의 휴대전화 번호를 알려줬고, 최씨는 김 대위와 통화한 뒤 추 장관에게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가에 큰 예산이 소요되는 사건을 통해 역으로 국민 전체가 성인지성에 대한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한다” – 2020년 11월 5일 이정옥 전 여성가족부 장관

이정옥 전 여가부장관은 지난해 11월 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의 “공직 사회 최고 지위의 남성(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휘두른 성폭력 사건으로 서울·부산에서 선거를 치른다. 838억원의 선거비용이 피해자나 여성에 미칠 영향을 생각해봤나”는 질의에 이렇게 답했다. 이에 윤 의원이 “838억원이 성인지 감수성을 위한 전 국민 학습비라는 거냐”고 되묻자, 이 장관은 “꼭 그렇지는 않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국가를 위해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장관은 해당 발언을 한 한 달 뒤인 지난해 12월 4일 교체됐다.

“사실 아무것도 아닌데, 걔만 조금 신경 썼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었는데 이만큼 됐다” -2016년 6월 30일 변창흠 당시 SH공사 사장 (2020년 12월 18일 공개)

변창흠 국토부장관은 SH공사 사장 시절이던 2016년 6월 SH 내부 회의에서 고 김용균 군 사망 사고를 두고 ”하나하나 놓고 보면 서울시 산하 메트로로부터 위탁 받은 업체 직원이 실수로 죽은 것”이라며 “사실 아무것도 아닌데 걔만 조금만 신경 썼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었는데 이 만큼 된 것”이라고 발언한 사실이 알려져 공분을 샀다.

메트로 외주업체의 비정규직이던 고 김용균 군은 지난 2016년 5월 스크린도어 오작동 신고를 받고 홀로 점검에 나섰다가 승강장에 진입하던 열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어 숨졌다. 이 사고로 인해 비정규직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변 장관은 후보자이던 지난해 12월 22일 국회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재정을 촉구하는 단식 농성 중이던 김 군의 어머니 김미숙씨를 예고없이 찾아가 사과했지만, “사과를 수용할 수 없다”는 말에 발길을 돌렸다. 국민의힘은 물론 정의당도 변 장관에 대해 “노동 안전 인식이 결여돼 장관으로서 부적격하다”고 비판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28일 변 장관 임명을 재가했다. 야당의 동의 없이 임명한 26번째 장관급 인사였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곽승한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