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능을 가능으로 NASA의 8가지 마인드셋

우리는 달에 가기로 했다

리처드 와이즈먼. 웅진씽크빅. 1만6000원

오늘도 인간은 불가능을 넘어서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인류의 오랜 숙적 바이러스를 극복하기 위해, 거대한 산불을 진압하기 위해, 더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우주 너머 암흑세계의 비밀을 풀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 노력하고 있다.

인간을 달로 보낸 아폴로 프로젝트는 인류사에서 가장 성공하기 어려운 프로젝트였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단기간에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실현하기 위해 우주비행사를 대상으로 인간이 겪을 수 있는 극한의 스트레스를 모두 실험했다.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세계적 베스트셀러 ‘괴짜심리학’의 저자인 리처드 와이즈먼은 아폴로 프로젝트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주목했다.

이 책엔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 NASA의 8가지 마인드셋이 압축돼 있다. 개인 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이 담겨 있다. 마인드셋의 변화를 통해 심리적·업무적 악순환을 벗어나는 경험이 당신에게도 찾아올 수 있다.

노동의 시대는 끝났다

대니얼 서스킨드. 와이즈베리. 1만8000원

인공지능과 첨단기술의 발달로 인간 고유의 영역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저자는 어마어마한 부를 가진 집단과 인적 자본도 거의 없는 집단으로 갈릴 미래를 경고한다. 10년 동안의 연구를 바탕으로 써내려간 미래의 노동 생태계 보고서다.

알로하, 나의 엄마들

이금이. 창비. 1만4800원

100여년 전 일제강점기 시대에 하와이로 이주한 여성들의 이야기다. 한 시대를 살아낸 선대 여성들의 연대와 사랑을 그려낸 이 책의 메시지는 2020년 현재에도 유효하다. 따스한 손길로 마음을 어루만지는 이금이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인간의 피안

하오징팡. 은행나무. 1만5000원

인공지능이 일상화된 사회는 어떨까. 가깝지만 아직 먼 미래의 이야기를 통해 저자는 인공지능 사회 속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에 대해 탐색한다. SF 최고 문학상인 휴고상을 수상하며 중국을 대표하는 SF작가로 자리매김한 하오징팡의 신작이다.

정신과 물질

다치바나 다카시·도네가와 스스무. 곰출판. 1만8000원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어떻게 작동할까. 그 뒤에 숨은 비밀은 무엇일까. 1987년에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은 일본의 분자생물학자 도네가와 스스무의 위대한 업적인 ‘항체의 다양성 생성의 유전학적 원리 해명’이 나오기까지의 여정이 담겨 있다.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알베르토 사보이아. 인플루엔셜. 1만9800원

대부분의 신제품이나 아이디어는 시장에서 실패한다. 실패의 룰을 깨뜨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처음부터 될 만한 아이디어를 설계하는 것’이다. 구글 최초의 엔지니어링 디렉터가 탁월한 아이디어를 설계하는 최적의 방법론을 제안한다.

내 집에 갇힌 사회

김명수. 창비. 2만2000원

당신은 왜 집을 사려 하는가. 집을 사는 것은 투기인가 생존을 위한 발버둥인가. 내 집 마련으로 사회에서 자신과 가족의 생계를 지탱하는 한국인 특유의 ‘생존주의 주거 전략’을 분석해 ‘집값 불패’ 신화의 원인과 주거 문제의 해법을 찾는다.

키워드

#출판 단신
김경민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