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우리의 마지막 팬데믹이 되려면

조너선 퀵. 동녘사이언스. 2만2000원

과거 신종플루, 사스, 메르스 등의 전염병 확산으로 커다란 위기를 경험했으면서도 우리는 왜 또다시 심각한 ‘감염 확산’이라는 재난을 막지 못했을까.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1년이 다 돼가는 지금, 이 사회가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에 대해 물음을 던진다.

저자 조너선 퀵은 전염병 대응 분야의 전문가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공중보건 역량 개선을 위해 1조원을 출자한 미국 록펠러재단은 그를 대응 책임자로 선택하기도 했다. 그는 이 책이 미국에서 출간되던 2018년부터 앞으로 닥쳐올 팬데믹 대재앙을 경고해왔다. 그는 코로나19가 전조 없이 닥친 끔찍한 재난이 아닌 인간의 무지와 무관심으로 수없이 반복된 실수라고 말한다.

책에는 지도자와 정부의 잘못된 판단으로 국가가 큰 위협에 빠졌던 사례, 즉각적인 대처로 감염병 종식에 성공한 사례가 다양하게 담겼다. 튼튼한 리더십과 보건 시스템, 위기 커뮤니케이션 등이 팬데믹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란 것이 저자의 분석이다. 우리나라가 갖춰야 할 팬데믹 대응 체계는 무엇일지 되돌아보도록 만든다.

조용헌의 영지순례

조용헌. 불광출판사. 2만5000원

이 책은 40여년간 한반도 곳곳의 명당을 순례해온 강호동양학자 조용헌 작가가 뽑은 특별한 영지를 소개한다. 220컷의 화보와 작가의 시원한 문체에서 현장의 생생함이 느껴진다. 풍수지리적 특징과 땅에 얽힌 역사, 구전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멘탈의 연금술

보도 섀퍼. 토네이도. 1만6000원

멘탈이 약하면 성공할 수 없다. 유리 멘탈을 황금 멘탈로 만들어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담았다. 밀리언셀러 저자 보도 섀퍼는 멘탈과 관련해 전 세계 부자들의 성공 비밀 61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되는 법

나폴레온 힐. 한스미디어. 1만5000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히고 있는 자기계발서의 고전 ‘Think and Grow Rich’의 저자 나폴레온 힐이 생전에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와 나누던 대화를 바탕으로 새롭게 구성한 책이다. 두 거장의 대화에 담긴 주제와 행간의 의미를 실었다.

균형이라는 삶의 기술

이진우. 인플루엔셜. 1만6000원

한국 사회는 양극단의 진영 논리와 배금주의, 윤리적 무력감 등으로 휘청이고 있다. 저자는 이런 현실 속에서 자기중심을 지키며 균형을 복원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곳곳에 담긴 그리스 철학의 지혜도 엿볼 수 있다.

70년대생이 운다

박중근. EBSBOOKS. 1만5000원

업무 현장에서 1970년대생 상사와 1990년대생 직원이 부딪치며 일어나는 생생한 이야기를 토대로 현실적인 조언을 건넨다. 각 세대가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시너지를 내는 방법이 담겼다. 1970년대생 리더에겐 따뜻한 위로와 공감을 선사한다.

페미니즘은 어떻게 괴물이 되었나

오세라비. 글통. 1만5000원

한국 사회의 주류 이데올로기로 자리하고 있는 ‘페미니즘’을 비판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다. 저자들은 페미니즘이 초래한 정치사회적 분열, 여성주의라는 명분으로 논쟁의 영역으로 삼지 못했던 이야기를 거침없이 논한다.

키워드

#출판 단신
이성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