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12월 18일 청와대 동향보고서를 허위로 작성하고 유출한 혐의로 박관천 경정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photo 조선일보 DB
검찰은 12월 18일 청와대 동향보고서를 허위로 작성하고 유출한 혐의로 박관천 경정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photo 조선일보 DB

정윤회(59)씨의 국정개입 의혹을 담은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은 현 정권 비선 실세와 대통령 동생 간의 충돌이라는 거창한 배경 해석과 달리 문건 작성자 1인의 ‘불장난’에서 비롯된 해프닝으로 검찰 수사 결과가 좁혀지고 있다. 즉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에 파견근무를 나갔던 박관천(48) 경정(현 서울도봉경찰서 정보과장)의 허위 보고서에 일부 언론이 휘둘렸고, 청와대와 여야 정치권까지 큰 혼선을 빚으며 사안을 키웠다는 게 사정 및 정보기관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이번 사건의 결정적 단초가 된 시사저널의 ‘정윤회, 박지만 미행설’과 세계일보의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보도는 모두 박관천 경정이 작성한 문건에 기초해 전해졌다. 만약 박 경정이 이 거짓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았다면 이번 사건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지난 11월 세계일보 보도가 있기 전까지 박 경정의 보고서를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이 존재했다. 보고서를 신뢰했던 조응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중심으로 한 세력과, 보고서를 불신한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이재만 총무비서관 등 문고리 3인방의 시선이다.

박지만 EG 회장 측은 박 경정이 문서로 작성해 건네준 보고서를 읽고 정윤회씨(박근혜 대통령의 의원 시절 비서실장)가 자신을 미행한다는 의심을 하게 됐다고 했다. 평소 박 회장은 누나의 비서였던 정윤회씨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왔고, 이런 와중에 해당 보고서의 내용을 감정적으로 수용한 측면이 없지 않아 보인다.

박관천 경정은 그러면 왜 허위로 드러나고 있는 문건을 작성한 것일까? 그와 함께 근무한 적이 있는 사람들의 그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자.

경북 경산 출신의 박 경정은 공군사관학교 37기로 입학했다가 재학 중 퇴교 조치된 적이 있다. 종편채널 채널A 등에서 그의 공사 동기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보도한 바에 따르면, 박 경정은 공사 재학 시 생도들이 모금한 돈을 개인적으로 유용한 것이 들통나 퇴교조치를 당했다고 한다.

이후 그는 방송통신대학교를 다녔고 1993년 경찰간부후보(41기) 시험에 합격했다. 그는 동국대 경찰행정대학원도 다녔다. 비교적 우수한 성적으로 경찰간부후보 시험에 합격한 박 경정은 청와대 경비를 맡는 101경비단에 발탁돼 권력의 심장부에서 공무원 생활을 시작했다.

101단을 나와 일선 경찰서에서 일하던 중 정보파트로 자리를 옮기게 된 계기는 서울 도봉경찰서 정보계장 시절 그가 살던 노원구의 한 정치인을 알게 되면서부터라고 알려져 있다. 이 정치인은 노무현 정권의 요직에서 일했다. 이 정치인의 추천으로 박 경정이 국무총리실 암행감찰반에 파견근무를 시작하게 된 것으로 그의 동료들은 알고 있다. 국무총리실 파견 시절 박 경정은 경찰청 고위 인사는 물론이고 다수 고위공직자의 비위첩보를 입수하는 등 적지 않은 성과를 낸 것으로 전해진다.

박 경정의 업무 능력이 호평을 받으면서 2008년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인수위원회에서 인사검증을 할 때 일부 업무를 그에게 맡겼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경정은 이명박 정부의 청와대에 합류하지는 못했지만 정권 출범 이후 청와대에 들어가기 위해 여러 곳에 청탁을 했다. 한번은 “친인척 관리팀에서 박 경정을 받아 써보라”는 청와대 윗선의 지시가 있었지만 실무진 반대로 불발된 적도 있다고 한다. 대신 이명박 정권에서 그는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장으로 일했다.

정보수집에 능통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박 경정은 국무총리실에 있을 때 다소 부풀려지거나 과장된 정보 보고서를 제출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한다. 박 경정이 총리실에 재직할 때 그와 함께 일했던 인사는 주간조선에 이렇게 설명했다.

“처음에는 박 경정이 일을 잘한다는 평가가 많았다. 시간이 흐르면서 평가가 달라지기 시작했다. 자신의 이해관계와 연관되면 신의나 명예는 아랑곳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박 경정이 작성한 보고서로 옷을 벗은 사람이 여럿 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까 억울한 사람들이 꽤 많았다. 한화 김승연 회장의 보복폭행 사건을 수사했던 오영승 경위에 대한 비위첩보도 박 경정이 작성했는데, 그때 오 경위도 꽤 억울해 했다. 박 경정은 심지어 총리실 내 상사의 비위첩보도 올렸다. 보고서 내용이 글짓기에 가까워 내사로 이어지지 않았지만, 그걸 보고 주변에서 혀를 찼다.”

당시 박 경정은 자신의 승진을 위해 총리실 인사를 동원해 경찰청 간부에게 승진 민원을 넣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실 인사는 박 경정에게 ‘정윤회 문건’의 단서가 된 정보를 제공해준 박동열 전 대전지방국세청장과도 잘 알고 지냈다. 이 인사는 주간조선과 만나 “박동열은 자신의 권위를 위해 과장된 말을 하지만 적어도 박 경정보다는 인간적이다. 누가 더 진실하냐의 문제는 이런 관점에서 보면 정확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박 경정이 청와대에 입성할 수 있었던 건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 인수위원회 시절 당시 인사검증에 참여한 것이 계기가 됐다. 이때 이정현 의원 등 박 대통령의 측근들과 가까워졌기 때문이다. 박 경정은 이명박 정부 때부터 그토록 원했던 청와대 파견근무를 박근혜 정부에 와서 비로소 달성했다. 101단에서 경찰 생활을 시작한 그가 17년 만에 청와대에 재입성한 것이다. 박 경정은 자신의 상관으로 처음 대면한 조응천 공직기강비서관에게 충성을 다했다. 오죽하면 조 비서관이 박 경정을 두고 “내가 가진 가장 날카로운 이빨”이라고 표현했을까. 경찰 정보 업무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박 경정은 자기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을 찾아다니며 정보를 물어왔을 것이다. 승진을 하고 권력을 쥘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다고 판단했을 게 분명하다. 그게 과욕의 시작이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조응천 비서관 또한 박 경정에 못지않게 업무 욕심이 남달랐다고 한다. 박근혜 대통령은 인수위 당시 친인척관리팀을 두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민정비서관실은 박 대통령 동생에 대해서는 주시하지 않을 수 없었다. 조 비서관은 당시 민정비서관실에 있던 약식의 친인척관리 업무를 자신에게 달라고 해 가져왔다고 한다. 과거 청와대에서 친인척관리 업무를 맡았던 인사는 “친인척 관리는 공직기강팀이 아니라 민정(비서관)에서 통상 해오던 일이다. 그걸 조 비서관이 박지만 회장과의 개인적 친분을 내세워 가져온 게 실수였다. 그 바람에 그의 이빨 역할을 하던 박 경정도 박 회장 일에 관여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박 경정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내부 감찰팀장을 맡았다. 청와대 내부 직원들의 비위를 다루는 업무인데, 당시 청와대 직원들은 박 경정에 대해 불만이 많았다. 박 경정은 대선캠프 출신으로 청와대에 들어온 행정관과 비서관들에 대한 비위첩보가 들어오면 마치 ‘잡범’을 다루듯 강압조로 조사를 했다고 한다. 박 경정은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선거 공신으로 공무원이 된 이른바 ‘어공’(‘어쩌다 공무원’의 줄임말)들에 대해 부정적 선입견이 강했던 것으로 보인다.

박 경정은 2013년 말과 2014년 초 이성한 경찰청장 당시 총경으로 승진하기 위해 또다시 백방으로 지원세력을 동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응천 비서관이 지원했다는 말도 있다. 경찰청 소식에 밝은 한 인사는 “연말 인사 시즌에 조 비서관이 직접 경찰청장에게 전화를 해 박 경정의 승진 여부를 언급했다고 한다. 당시 경찰청 내부에서는 박 경정의 무례한 태도에 대해 못마땅하게 여기는 이들이 많았다”고 했다.

결국 박 경정의 승진은 불발됐다. 경찰간부후보 기수로 볼 때 박 경정의 선배 기수 중에서도 총경이 나오지 않았을 때라 승진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그리고 얼마 뒤인 2013년 12월경 조 비서관은 박 경정에게 ‘김기춘 비서실장 사퇴설’의 경위를 파악해 보라는 지시를 내린다. 김 실장이 조 비서관에게 경위 파악을 지시하고 나중에 박 경정이 작성한 보고서를 김기춘 실장에게 다시 보고했다.

박 경정은 이에 앞서 경찰청 내 과거 자신의 상관이었던 인사가 승진을 앞두고 있을 때 그와 관련된 비위첩보를 작성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인사가 101경비단에서 근무하던 시절 있었던 해묵은 얘기를 꺼내 비위 보고서를 작성한 것. 하지만 해당 보고서는 무시됐고 이 인사는 당시 총경에서 경무관으로 승진했다. 경찰청에서는 “그 보고서 내용을 아는 사람은 (101경비단 출신인) 박관천뿐”이라는 말이 돌면서 박 경정이 빈축을 샀다.

박 경정은 경찰청 내부에서 자신을 향한 부정적 시각이 대두되고 청와대 안에서도 직원들이 자신의 태도를 곱게 여기지 않으면서 진퇴양난의 상황에 놓였다. 이때 내려온 지시사항은 그에게 반드시 결과를 만들어내야 하는 숙제이자 부담으로 작용했을 공산이 크다.

이와 관련 경찰 내부 소식에 밝은 한 여권 관계자는 “자신의 승진이 불발되는 과정에서 경찰 인사에 정윤회씨가 개입하고 있다는 정보가 박 경정에게 입력된 게 아닌가 싶다”고도 했다. 시중에는 청와대 문고리 3인방이 인사에 개입한다는 소문이 있었고 그 배후에 항상 정윤회씨가 거론됐다. 어쩌면 박 경정은 이때부터 거짓 보고서의 유혹에 빠져들었을 수도 있다.

박 경정은 과거 친분이 있던 박동열 전 대전지방국세청장 등을 만나 ‘정윤회씨가 실세 역할을 한다’는 식의 지라시성 정보를 갖고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청장은 최근 언론에 “김기춘 실장 사퇴설은 당시 지라시에 다 나온 내용”이라며 시중 루머를 듣고 박 경정과 대화를 나눴다고 해명한 바 있다.

박 경정은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을 담은 보고서를 지라시와 소문을 근거로 짜깁기했을 가능성이 높다. 실제 검찰 수사 결과에서 드러난 것처럼 박 경정이 정보 출처로 언급한 인사들은 “정윤회 관련 언급을 한 적이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해당 보고서를 받은 조응천 비서관은 정보의 출처 등이 신뢰할 만하다고 보고 이 내용을 홍경식 민정수석과 김기춘 비서실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의 ‘이빨’이 물고 온 정보를 꽤나 신뢰했었던 것 같다.

박 경정은 업무 외적으로도 조 비서관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조 비서관의 비서로 근무하는 여경(女警)도 박 경정이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소속의 한 인사는 “조응천 비서관이 청와대 내부 인사들과 조화를 이루지 못했다고 한다. 문건 유출은 물론이고 정보의 사실관계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한 책임도 피할 수 없다”고 했다.

조 비서관은 다른 한편으로 자신과 친분이 있는 박지만 회장에 비해 정윤회씨가 자주 실세로 거론되는 걸 못마땅하게 여겼을 개연성이 있다. 조 비서관은 검찰 내 엘리트로 어떤 사안이든 확신을 가지면 강하게 밀어붙이는 경향이 있는데, 박 경정이 ‘정윤회가 박지만을 미행하고 있다’는 식으로 조 비서관에게 보고했다면 정씨를 제어해야 하는 중대사안으로 판단했을 수밖에 없다. 조 비서관은 또 박지만 회장의 비서로 일하던 전모씨를 청와대로 데려오려 했으나 문고리 3인방의 반대로 무산되는 걸 보고 감정이 쌓인 터였다.

김기춘 비서실장은 조 비서관의 보고를 듣고 추가 지시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사실은 별도 라인을 동원해 ‘김기춘 사퇴설’의 진위를 재조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조사 보고서를 받아든 김 실장은 조 비서관을 통해 올라온 보고서의 내용이 상당부분 가공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한다. 그 직후 박 경정은 청와대에서 경찰로 복귀했다. 그리고 도봉경찰서 정보과장으로 좌천됐다.

박 경정이 경찰로 복귀할 때 경찰의 정규 인사가 마무리된 상태라서 그의 보직은 정해지지 않았다. 단 박 경정은 자신이 서울경찰청 정보1분실장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지레 짐작하고 청와대에 있을 때 자기가 작성했던 보고서를 출력해 서울청 정보1분실로 옮겼다. 이때 가져다 놓은 문건이 얼마 뒤 언론사와 대기업으로 유출됐다. 다만 박 경정의 짐꾸러미에는 정윤회 문건이 없었다는 얘기도 있다.

박 경정은 청와대를 나올 즈음 ‘정윤회, 박지만 미행설’에 관한 문건을 작성해 박지만 회장 측근인 전모씨에게 전달한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밝혀졌다. 이 보고서를 읽은 박 회장은 자신이 실제 미행을 당하고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을 갖게 됐고 이번 문건 유출 파동이 있기 전까지 그런 의심을 지우지 못했다. 측근 전모씨는 이 내용을 외부에 알렸고 지난 3월 주간지 시사저널은 박 경정이 작성한 허위 문건의 내용을 믿고 미행설 보도를 해 파문을 일으켰다.

검찰 수사 결과 박 경정이 작성한 미행설 문건에 등장하는 제보자들은 모두 “정윤회와 박지만을 모른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문건 제보자 중 한 명으로 지목된 최모씨는 경기도 남양주시 조양면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사람으로 오토바이를 즐겨 타는 것말고는 문건과 무관한 사람이었다. 박 경정은 이 문건 작성 경위에 대해 굳게 입을 닫고 있으나 검찰과 경찰 등에서는 “이 문건도 박 경정이 자신의 주변 인물들을 동원해 소문을 짜깁기한 것 같다”고 분석하는 이가 많다.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갈 대목은 청와대 문건이 언론사와 대기업으로 유출된 것은 박관천 경정이 의도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그는 국무총리실 등에 재직할 때 보고서를 과장되게 작성한 적은 있지만 스스로 문건을 외부에 유출한 적은 없다. 이번에도 검찰 수사 결과 청와대 문건의 유출에는 정보1분실 소속의 최모 경위와 한모 경위가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경정이 가져다 놓은 문서를 한 경위가 몰래 복사했고, 이를 최 경위가 대기업과 언론사에 전달했다는 것이 검찰 수사의 결론이다. 최 경위는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며 자살했으나 검찰은 확실한 물증과 진술을 확보한 상태라고 한다. 최 경위는 김용판 전 경찰청장의 비서로 일한 인물로 한 경위와 함께 정보분실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초짜 정보맨’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 경위의 죽음으로 문건의 추가 유출처에 대해서는 검찰이 더 이상 수사를 진행하지 않게 됐다.

청와대 소식에 정통한 한 인사는 “한때 청와대 내에서 공직기강1비서관 조응천, 공직기강2비서관 박관천으로 통했던 두 사람이 모두 이번 사건에 연루돼 처벌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둘 다 권력욕이 강했는데, 그게 결국 발목을 잡았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유진룡 전 문화부 장관을 불러 승마협회 등을 관리하는 국·과장에 대해 징계를 거론했다는 언론 보도를 둘러싸고 정윤회씨 국정 개입설이 나왔으나 이에 대해서도 다양한 관측이 나온다. 여권 한 핵심 인사의 분석은 이렇다. “(박 대통령이 한때 의지했던 고 최태민 목사의 딸인) 최순실씨가 딸이 승마선수 생활을 하며 느낀 부조리를 박 대통령에게 얘기했을 수 있다. 최씨는 박 대통령이 사회생활을 하며 만난 유일한 인사로, 가끔 식사하는 사이로 안다. 이와 달리 정윤회씨는 문고리 3인방이 외면하면서 박 대통령과의 접근루트가 사라진다. 승마협회 일부가 정씨 이름을 판 게 루머의 진원지가 된 것 같다. 이번 사건으로 정윤회와 박지만은 정말로 아무런 권한도 행사할 수 없는 일반인 신세가 됐다.”

그럼에도 몇 가지 의혹은 남는다. 문고리 3인방이 가진 권력이 실제 어느 정도인지, 자살한 최 경위는 ‘왜 억울해 했는지’, 조응천 비서관은 왜 말을 바꿨는지 등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지 않았기 때문에 비선실세 의혹에 대한 규명 작업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대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