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藜堂) 김재원(金載元)은 초대 국립박물관장으로 25년간 재직하면서 국립박물관의 기틀을 잡았다. 그는 6·25전쟁 중에 중요문화재를 고스란히 피란시켜 전란 속에서 국보를 지켜낸 공로자로 칭송받고 있다. 한국 최초로 미국과 유럽에서 국보해외전시회를 열어 한국 문화를 널리 알린 문화인으로 기억되고 있다. 그의 아호 여당은 “검소한 생활을 뜻하고자 한 것”이라고 이두현 교수는 풀이했다. 김재원은 박물관장으로 있으면서도 평생 골동품 수집을 멀리해 후학들에게 솔선수범했다.김재원은 미술사·고고학 분야에서 인재양성에도 힘써 김원룡 교수를 비
단암(丹菴) 이필석(李珌奭)은 말단 은행원에서 산업은행 총재까지 역임한 입지전적 인물이다. 6·25전쟁 중에 일본에 유학한 후 ‘전후일본부흥상’이란 연구서를 내 한국 경제의 전후 재건 지침서로 삼게 한 금융인이다. 그는 광복 직후 평양 신탁은행 근무 중 소련군 헌병사령부에 맞섰다가 최초로 탈출, 월남한 금융인이기도 하다.그의 형 병석(炳奭)도 도쿄상대 졸업 후 조선은행 도쿄지점에 근무하다 일본 행정고등문관시험에 합격하였으며, 광복 후에는 미군정청의 재무부 이재국장 등을 역임했다. 단암의 장남 봉서(鳳瑞)는 상공부 장관과 동력자원부
이휘소(李輝昭)는 한국이 낳은 세계적 천재 물리학자이다. 그는 새로 전개되는 소립자 물리학 이론의 선두에 선 물리학자로 노벨 물리학상 수상 반열에 올랐던 과학자였다. 비운의 교통사고로 1977년 42세로 요절했으나 그가 제시한 게이지 이론의 재규격화는 소립자 물리학의 표준모형을 확립했다. 그의 연구결과는 와인버그-살람(1979년)과 트후프트, 벨트만(1999년), 그로스·웰첵·폴리처(2004년) 등이 노벨상을 받게 했다. 1974년 이휘소는 참 쿼크(Charm quark)와 관련한 획기적인 논문을 발표하여, 참 쿼크가 존재할 경우
정지용(鄭芝溶)은 ‘향수’ ‘고향’ ‘백록담’ 등 한국인이 읊어온 애송시를 쓴 국민 시인이다. 그는 ‘천재 시인’ 이상과 ‘청록파 시인’ 조지훈·박목월·박두진을 추천으로 등단시키기도 했다. 지용과 함께 우리 문단을 풍미했던 김기림은 지용이 “조선 신시사상(新詩史上)에 새로운 시기를 그은 선구자이며, 한국의 현대시가 지용에서 비롯되었다”고 했다.‘고향에 고향에 돌아와도/ 그리던 고향은 아니려뇨/ 산꽃이 알을 품고/ 뻐꾸기 제철에 울건만/ 마음은 제 고향 지나지 않고/ 머언 항구로 떠도는 구름/ 오늘도 메 끝에 홀로 오르니/ 흰점 꽃이
해강(海崗) 김수근(金壽根)은 광복 후 연탄을 대량 보급하여 연료혁명에 앞장선 에너지 전문 기업인이다. 장작 대신 연탄을 땔감으로 쓰게 하여, 헐벗은 민둥산에 겨워하던 전국의 산야를 짙푸른 녹지로 변모시킨 산림녹화의 기수로 꼽히는 인물이다. 그는 연탄사업으로 출발해 석유, 도시가스, 산업가스, 해외유전개발, 열병합발전 등 에너지 사업을 일념으로 입지한 에너지맨이다. 정경유착의 유혹을 물리치고 한 우물만 판 그를 전경련은 ‘한국 기업인의 표상으로 자리매김하신 분’이라고 기리고 있다. 그의 아호는 ‘바닷속에 잠겨있는 산등성(崗)’이란
홍종인(洪鍾仁)은 한국 언론계에서 ‘대기자 홍박’으로 통해온 언론인이다. 조선일보 편집국장·주필, 동화통신 회장을 지낸 그는 일찍이 정부 수립 후 한국산악회장으로 산악대원들을 이끌고 독도에 상륙하여 ‘한국령’ 표지판을 각인한 행동파 언론인이자 애국지사이다. 헌칠한 키에 잘생긴 용모에다 한국신문편집인협회를 발기하고, 박물관협회장을 지냈는가 하면, 논설과 취재, 사회면에서 문화면에 이르기까지 어느 분야에도 출중한 만능기자여서 독립신문 이래 손꼽히는 한국의 대표기자로 추앙받는다.“훤하게 트인 이마, 드골 코보다 더 멋있는 반듯한 코, 호
해암(海岩) 박순천(朴順天)은 3·1운동에 참여해 1년6개월의 옥고를 치른 독립투사이자 광복 후 5선 의원에 한국 최초의 여성 제1야당 당수를 지낸 정치인이다. ‘박할머니’라는 애칭에 걸맞게 거친 정치풍토에서도 ‘여성으로서의 품격’을 지켜온 특이한 카리스마가 곧 박순천이 지닌 인간적 매력이다.“‘박할머니’는 대학교수의 부인이요, 3남3녀의 어머니다. 그는 앉고 서는 것 하나하나에 여성으로서의 품위가 몸에 배었고 큼직한 수첩에는 깨알 같은 글씨로 가정의 식단이며 영감의 약, 아들 딸의 담임선생 이름까지 적을 만큼 자상한 사람이다. 그
일제강점기 광복군으로 활동한 김준엽(金俊燁)은 사상계 주간, 고려대 총장을 역임하면서 온몸으로 자유와 정의를 지켜온 실천적 지성이다. 그는 일제 말에 학병으로 징집됐다가 탈출해 이범석·지청천 장군 휘하의 핵심 광복군으로 금의환국하며, 자유당 치하에서는 광복군 동료 장준하와 더불어 사상계를 발간해 4·19혁명을 이끄는 매체의 주역 구실을 한다. 1980년대 고려대 총장 시절 신군부에 맞서 총학생회 부활 등 학원의 자유를 쟁취한 용기있는 학자의 표상을 보여줬다. 역대 정권에서 총리, 장관 등 요직을 권유받았으나 의연히 물리쳐 고고한 선
대향(大鄕) 이중섭(李仲燮)은 한국을 대표하는 천재 화가다. 그는 향토색 짙은 우리 고유의 미감이 풍부한 그림 속에, 반 고흐와 비견되는 화풍을 표출한 글로벌 아티스트로 평가받고 있다.“그는 기왕에 널리 알려진 것처럼 고구려 벽화나 고려청자의 무늬뿐만 아니라 조선 초기의 분청사기와 조선 후기 김정희의 서예 등 여러 종류의 민족문화 유산에서 유래되는 기법을 구사하여 수준 높고 민족색이 풍부한 화면을 만들어냈다.… 온고지신(溫故知新), 법고창신(法古創新) 같은 덕목들은 사실 8·15 광복 이후 지금까지 모든 문화예술 부문의 창작과 비평
유민(維民) 홍진기(洪璡基)는 건국 후 최초로 대일 손해배상청구 작업을 이승만 대통령에게 건의한 지사적 관료이다. 그는 6·25전쟁 후 제네바회담 대표로 참석하여 남북 평화통일의 원칙을 마련했다. 자유당 말기 격동기에 최연소(42세) 법무부 장관을 지낸 데 이어 내무부 장관 재직 중 일어난 4·19혁명으로 옥고를 치렀다. 이때의 좌절을 떨치고 일어난 유민은 중앙일보 창간과 TBC방송을 함께 묶어 종합 매스컴의 바람직한 전형을 제시한 탁월한 언론기업인으로 추앙받고 있다.홍진기는 1917년 3월 13일 서울 성동구 왕십리1동 841번지
추계(秋溪) 최은희(催恩喜)는 한국 최초의 일간지 여기자이며, 3·1독립만세운동 때 여학생으로 시위에 앞장서서 옥고를 치른 애국지사이다.“최 여사와는 도쿄 유학시절 동문수학을 하였고 8년 동안 대한부인회 일을 같이 하였다. 그는 지성인(知性人)이요, 지성인(至誠人)이다. 박학다문하고, 참대와 같이 곧은 사람이며, 부지런하고 끈질기고 열정적인 인물이다.”(박순천 전 민주당 대표)“선생에 대한 존경은 비단 신문계의 대선배라는 점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선생은 여성으로서 오히려 민족독립운동의 일익을 담당하시어 옥살이까지 하신 분으로 알고
월봉(月峰) 한기악(韓基岳)은 3·1독립선언문의 제작·배포에 관여한 독립운동가이며 동아일보 편집인·발행인, 조선일보·시대일보 편집국장을 지낸 언론인이다. 그는 민립대학 설립 운동과 민족운동의 구심체였던 신간회 창립을 주도했다. 동료 언론인 유광렬은 ‘내가 50년 동안 기자로서 본 바로는 주야로 나라를 생각하는 이는 그뿐’이라고 자신의 저서 ‘기자 반세기’에 썼다. 이희승은 월봉을 다음과 같이 평했다.“그는 신문인으로서 동분서주하였는데 그것은 곧 독립운동의 일익을 담당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었다. 당시의 언론인은 지사요, 독립운동가로
동리(東里) 김시종(金始鍾)은 현대 한국 문단을 이끌어 온 걸출한 문인이다. 그는 토속적인 한국 고유의 가치를 지키는 민족문학으로 인본주의의 틀을 다져온 우리 문학의 대부로 평가받는다. “지난 50년간 우리 문학에서의 대부는 김동리였다는 점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그다지 없을 것이다.… 좌·우라는 개념으로 말하자면 김동리는 대표적 우익이었고 스스로도 그렇게 자처하곤 했지만, 그는 그 이전에 더 깊이 ‘문학의 본령’에 가장 투철했던 사람이 아니었을까.”(소설가 이호철)김동리는 대부라는 이름에 걸맞게 자신의 본분인 소설도 최상급으로 써
육당(六堂) 최남선(崔南善)은 한국 근대 애국계몽운동의 선구자이다. 3·1 만세 독립선언서의 작성자로 3년간 옥고를 치른 최남선은 1908년에 한국 최초의 종합잡지 ‘소년’의 창간인으로 어문일치의 글을 써서 현대글의 기초를 닦았다. 또 조선광문회를 설립하여 우리 문헌의 보존·간행 작업에 앞장서 한국학 탄생의 터전을 마련하였으며, 일제 학자들의 어용 ‘단국신화’에 맞서 동북아문화사를 아우르는 최남선 특유의 ‘단군론’을 내세워 식민사관에 도전했다.육당의 아우 각천 최두선은 중앙고교 교장·경성방직 사장을 거쳐 광복 후 유엔총회 한국대표로
장공(長空) 김재준(金在俊·1901~1987년)은 한국 기독교계가 배출한 대표적 행동파 지식인이다. 그는 신앙과 양심의 자유를 표방하는 진보적 ‘생활 신앙’을 실천과제로 삼아 1960~1970년대 한국 교회가 사회참여에 앞장서는 기조를 제시했다. 그 자신이 민주회복운동의 전위·핵심으로 나서 지휘자 역할을 맡기도 했다. 진보개신교를 대표하는 서울 경동교회 창립자이기도 한 김재준은 강원룡·김영규·전은진·안병무 등을 간도 용정의 은진학교에서 가르치기도 했다.“선친께서는 아호대로 종교인으로서는 자유분방하게 살아가신 분이지요. 장공이라는 아
김동진(金東振)은 국민 누구나가 평소 즐겨 부르는 가곡 ‘봄이 오면’과 ‘가고파’를 작곡한 한국의 대표 작곡가다. ‘내 마음’ ‘수선화’ ‘목련화’ 등 주옥 같은 가곡으로 한국인의 심금을 울려온 그는 신창악곡 오페라 ‘심청전’ 등 1000곡이 넘는 작품을 남긴 열정적인 음악인이다.북한 공산당에 반동으로 몰린 김동진은 6·25전쟁 때 바이올린 하나만 들고 월남한다. 그후 ‘행군의 아침’ ‘조국찬가’ ‘6·25의 노래’ 등 수많은 군가와 국민가요를 지어 북한 공산당의 ‘탄압’에 복수했다. 그는 서양의 발성법과 우리 고유의 판소리를 결합
두계(斗溪) 이병도(李丙燾)는 한국 사학계의 태두(泰斗)이다. 그는 일제하 진단학회(震壇學會)를 창설하여 일제에 맞서는 ‘한국학의 독립선언’을 주도하였으며 광복 후에는 문교부 장관, 학술원 회장, 민족문화추진회 이사장 등의 중책을 맡아 대한민국의 교육·학술·문화의 기틀을 다지는 데 기여하였다. 특히 문헌과 사료를 바탕으로 삼는 실증사학을 정립하였다. 그의 학맥을 잇고 있는 우리나라 역사학자의 대다수가 그의 제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이병도는 1896년 8월 14일(음력) 경기도 용인군 이동면 천리 노곡에서 충청도 수군절도사 이봉구
죽산(竹山) 조봉암(曺奉岩)은 좌익계 독립운동가이자 대한민국 건국에 참여한 정치인으로, 이승만 대통령과 대권을 겨루다 ‘사법살인(司法殺人)’을 당한 진보 세력의 주도 인물이다. 대법원은 그가 간첩죄로 사형당한 지 52년 만인 지난 1월 무죄 판결을 내렸다.대법원은 간첩죄 등으로 기소돼 1959년 사형당한 진보당 당수에 대한 재심사건에서 ‘북한의 지령을 받아 간첩행위를 했다고 볼 증거가 없다’며 무죄 판결을 내렸다. 대법원은 판결문에서 ‘진보당은 사회적 민주주의의 방식에 의해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부작용이나 모순을 수정하려 했을 뿐 국
후석(後石) 천관우(千寬宇)는 한국 언론을 바로잡은 주역의 한 분으로 꼽힌다. 그는 거물다운 헌헌장부의 풍모를 지닌 데다 두주불사인 호방·강직한 인물로 기억되고 있다.동아일보는 천관우를 ‘치열한 역사의식과 함께 호방하면서도 강직한 성품을 지닌 언론인, 역사학자’라고 추모했다. ‘서서 죽을지언정 무릎을 꿇지 않겠다’는 자세로 불의와 대결한 것이 그의 치열한 역사의식이다.천관우는 신문윤리강령을 기초하였으며, 박정희 정권의 언론윤리위원회법에 반대하는 ‘전국언론인대회 선언’을 기초하여 자유언론의 기틀을 지켰다. 조선일보 논설위원 및 편집국
학천(學泉) 이태규(李泰圭)는 한국과학기술계의 상징적 인물이다. 그는 1930년대 후반 미국 프린스턴대학에서 아인슈타인, 테일러, 아이링 등 세계적인 학자들과 어울렸을 만큼 일찍이 이름을 날렸다. 이른바 리-아이링 이론으로 불리는 학설로 그는 세계 화학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리’는 그의 성에서 따온 것이다.이 이론은 뉴턴역학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분자세계를 방정식으로 풀이한 것이다. 1965년 한국인 최초로 노벨상 추천위원이 되었고, 그 자신 역시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노벨상 후보로 거론되곤 했다.이태규는 1902년 1월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