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11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 위치한 클럽거리의 끝에서 모시스(32·우간다)씨가 소주를 마시고 있다. 모시스씨는 클럽으로부터 입장 거부를 당해 거리로 나왔다. photo 김용재 영상미디어 기자
지난 3월 11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 위치한 클럽거리의 끝에서 모시스(32·우간다)씨가 소주를 마시고 있다. 모시스씨는 클럽으로부터 입장 거부를 당해 거리로 나왔다. photo 김용재 영상미디어 기자

페드로(27·가명)와 모시스(32)를 만난 건 이태원 클럽거리가 끝나는 지점에서였다. 지난 3월 11일 밤 11시 서울 이태원로27가길. 우간다 출신의 흑인 남성 두 명이 아스팔트 계단에 앉아 소주를 병째로 마시고 있었다. 알코올 도수가 가장 높아 이른바 ‘빨간 뚜껑’이라고 불리는 소주였다. 몇 시간 전 이들은 이태원의 한 호텔에 위치한 A클럽에 가려고 했었다. 그러나 A클럽 가드(입장담당 직원)는 ‘숙박객들만을 위한 공간’이라는 이유를 대며 그들을 막아섰다. 그들은 더 이상 다른 클럽 입장을 시도하지 않고 거리의 모퉁이로 향했다. 바로 옆 반짝이는 클럽거리와 달리 불빛이 거의 닿지 않는 으슥한 곳이었다.

페드로와 모시스가 가리킨 A클럽은 같은 날 클럽 앞을 지나는 기자에게 ‘FREE DRINK’라 쓰인 공짜 음료 쿠폰을 주며 호객 행위를 했던 곳이었다. ‘외국인 손님을 받지 않냐’는 기자의 질문에 클럽 지배인은 ‘입뺀’(‘입구 거절’을 뜻하는 은어) 문화 없이 어떤 손님이든 가리지 않고 받는다”고 했지만 페드로와 모시스의 말은 달랐다. 페드로는 “한국은 겉으로는 평화롭다(peaceful). 인종차별이 없는 척한다. 그러나 속을 들여다보면 위계와 편견이 가득하다. 우리는 한국인들의 ‘척(pretending)’에 더욱 상처받는다”라는 말을 여러 번 반복했다.

이태원은 대표적인 외국인 밀집 지역으로 꼽힌다. 이태원이 위치한 서울 용산구의 외국인 인구 비율은 8.2%로, 전국에서 외국인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다. 기자의 인터뷰에 응한 이태원의 유명 클럽·바 7곳은 모두 ‘외국인 차별을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B클럽의 가드는 “이태원 클럽은 강남이나 홍대 클럽과 다르다. 복장, 나이,  출신 국가 등 제한 없이 자유롭게 다 받는 편이다”라고 설명했다. C바의 지배인은 “이태원 손님의 절반이 외국인인데 그걸 안 받으면 되겠나”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러나 같은 곳을 모시스가 방문했을 때는 얘기가 달라졌다. 모시스 혼자 이태원 클럽거리를 걸어갈 때 클럽 가드들은 모시스를 투명인간 취급했다. 기자가 함께 같은 거리를 다시 걷자, 이번에는 가드들이 일행에게 얼굴을 들이밀며 말을 걸었다. 입장을 거절했던 A클럽 가드가 이번에는 쿠폰을 건네자 모시스는 격앙된 목소리로 “나를 기억하나. 들어갈 수 없다고 하지 않았나”라고 따져물었다. 가드는 당황해서 “기억 안 난다. 그게 너였나”라고 되물었다. 모시스는 가드에게 쿠폰을 다시 쥐여주고 발길을 돌렸다. “한국인과 함께면 어디든 들어갈 수 있지만, 우리끼리는 들어가지 못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너무 많이 겪은 일이라 이제는 새롭지도 않다.” ‘다양성의 메카’라고 불리며 외국인들에게 가장 열린 공간으로 꼽히는 이태원에조차 인종차별이라는 독버섯이 피어나 있었다.

이태원 클럽 입장 거부당한 우간다 남성들 

이태원 클럽에서 일했다는 한 남성은 “모 클럽은 주말에 외국인과 한국인을 분리해서 받는다”라며 “외국인을 입장시키면 싸움이 나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페드로는 “어떻게 싸움이 나지 않을 수 있겠느냐”며 대부분의 이태원 클럽들이 사람이 적은 평일에는 모두를 입장시키다가, 금요일이나 주말에는 외국인에게만 ‘입뺀’ 핑계를 댄다고 설명했다. 그 ‘입뺀’ 핑계도 매일매일 달라진다고 했다. “뻔뻔하게 룰을 계속 바꿔서 말한다. 어떤 날은 나이가 너무 많다고, 어떤 날은 옷차림이 맞지 않는다고 한다. 어떤 날은 외국인들에게만 입장료를 10만~20만원 받는다. 그러나 백인이나 한국인은 반바지 차림으로도, 더 많은 나이여도 그냥 입장한다. 그 광경을 보면 누구라도 화가 날 것이고 ‘왜’냐고 묻게 될 것이다.”

그동안 한국은 주로 인종차별의 피해국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이제는 가해국으로서의 실상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었다. 임선영 국가인권위원회 이주인권팀장은 “가장 최근의 인권의식실태조사에 따르면 2명 중 1명은 우리 사회가 이주민을 혐오, 차별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며 “다른 나라에 비해 그 정도가 심하다는 응답도 31.9%나 된다”고 강조했다. 2022년 인권의식실태조사에 따르면 ‘이주민의 인권이 존중되고 있다’는 응답은 여성(84.6%), 노인(71%), 장애인(50.4%)의 인권이 존중되고 있다는 응답보다 현저히 낮은 36.2%였다. 이마저도 전년 대비 1.3%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인권도 차별이 되나요?’의 저자 구정우 성균관대 교수는 한국에서의 인종차별이 심해지고 있는 원인에 대해 “최근 한국인들 사이에서조차 배타적 태도가 퍼지고 있다. 비슷한 사람과만 관계를 맺으려는 경향성이 강해졌다. 외국인의 경우 사회문화적 배경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자연스레 더욱 심해지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다른 국가인권위원회 관계자는 “이주 인권 관련 보도자료가 나갈 때 댓글 반응이 가장 심각하다. ‘감성팔이 하는 것 아니냐’ ‘자국민이나 잘 챙겨라’ 등 거부감이 제일 크게 드러난다. 차별하기 가장 용이한 대상으로 보이는 듯하다. 난민 등 이주민에 대한 혐오나 반대가 다른 약자의 경우보다 더 크다고 체감된다”라고 밝혔다.

 

조용하고 교묘한 인종차별 

한국이 행하는 인종차별은 페드로의 표현대로 조용하고 교묘했다. 모시스는 “한국인들은 솔직하지 못하다. 처음에는 친구인 척했다가 나중에는 차별을 한다. 그래서 마음에 더욱 상처가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의 인종차별은 공격적인 행동을 취하지는 않는다. 길에서 흑인이라는 이유로 맞거나 욕설을 듣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인 스스로 인종차별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인지하더라도 쉬이 밖으로 내보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임선영 이주인권팀장은 “약자가 받는 혐오 표현에 대해 온라인 공간과 오프라인 공간을 비교한 실태조사를 했었다. 여성의 경우 온라인 공간에서 받는 차별과 혐오가 오프라인보다 월등히 높았다. 적어도 오프라인 공간에서는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다. 반면 이주민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 외국인 차별에 죄책감을 느끼지 않거나, 인종차별인지조차도 인지하지 못하고 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같은 한국인의 이중적 태도는 앞서의 인권의식실태 조사의 다른 항목에서도 극명하게 드러났다. 이주민이 ‘나의 이웃이 되는 것에 대한 긍정 답변’이 71.9%인 반면, ‘나의 친척과 결혼하는 것에 대한 긍정 답변’은 58.8%로 큰 차이를 보였다. 이주민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내 삶 깊숙이 들어오는 것에 대해서는 여전히 거부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서 이주민이 국회의원이나 자치단체장이 되는 것’에 대해서는 응답자 절반이 넘는 58%가 ‘불편하다’고 답했다.

“미국에서 온 흑인에게는 이렇게 대하지 않는다. 아프리카에서 왔다고 했을 때 한국인들의 시선이 달라진다. 한국과 아프리카의 사이가 나빴던 적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다.” 페드로는 한국인이 모든 외국인을 차별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출신국가에 따라 우월하게 바라보거나, 깔본다는 것이다. 그는 이 같은 차별에 대해 ‘슬프다’고 표현했다. 실제로 한국의 인종차별은 인종 그 자체에 기반해 행해지는 것이 아니었다. 부자 나라인지 가난한 나라인지, ‘출신국가’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달라졌다. 2019 인종차별실태조사에서 실제 한국인이 인종차별과 교차해 행하는 다른 차별으로 ‘경제적 수준’(36.9%)이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차별 사유를 ‘출신국가’(56.8%)로 꼽은 응답도 절반이 넘었다. 

임선영 이주인권팀장은 “한국인이 외국인을 대하는 태도는 소위 말하는 선진국 여부에서 극명히 차이가 난다. 처음 외국인을 피부색이라는 외적 요인으로 한 번 나누고, 그다음은 출신국가로 나눈다”라고 설명했다. 3년 단위로 실시되는 2021 국민다문화수용성조사에서도 한국 성인의 다문화수용성 점수는 2015년, 2018년 대비 계속하여 낮아지고 있었다. 다문화수용성지수의 지표 중 하나인 ‘경제개발 수준, 문화적 배경 등에 등급을 둔다’에서도 한국의 성인과 청소년 모두 하위권에 속하고 있었다.

이태원에서 만난 모시스와 페드로가 입장 거부에 부당함을 느껴 가드에게 이유를 물으면, 가드들은 줄곧 “경찰을 부른다”고 했다. “어떤 날은 혼자서 클럽에 입장할 수 없다고 해서 친구를 데리고 왔는데, 이번에는 ‘그냥’ 안 된다고 하더라. 화가 나서 이유를 두세 번 재차 물었는데, 가드가 바로 경찰을 불렀다.” 모시스와 페드로는 한국어를 거의 하지 못한다. 출동한 경찰은 한국인에게만 한국어로 상황 설명을 듣고, 모시스와 페드로의 신분을 확인, 기록한 후 이들에게 ‘그냥 집으로 돌아가라’고 말하기 일쑤다. 이들은 합법적인 비자를 가지고 일하고 있지만 경찰에 자신의 이름이 기록되는 것이 불편하고 찝찝해 어느 순간 문제 제기를 멈췄다고 말했다.

매년 3월 21일은 세계 인종차별 철폐의 날이다. 올해 예정된 대규모 기념행사는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이주인권연대’가 3월 17일 서울역에서 주관한다. photo 연합
매년 3월 21일은 세계 인종차별 철폐의 날이다. 올해 예정된 대규모 기념행사는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이주인권연대’가 3월 17일 서울역에서 주관한다. photo 연합

“미국서 온 흑인에게는 이러지 않는다” 

이들의 지적대로 경찰 등 공공기관까지도 인종차별의 주체가 되는 측면이 분명 있다. 2019 인권위 실태조사에서도 ‘차별 행위자’에 대해 ‘공공기관과 그 종사자들’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많이 지목된 차별행위자는 법원(41%)이었다.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드나들었을 출입국·외국인사무소도 35.2%로 2위를 차지했다. 경찰서로부터 차별을 받았다고 응답한 사람은 10.8%였다. 임선영 이주인권팀장은 코로나 팬데믹 당시 가장 큰 인종차별 가해자는 ‘국가’였다고 설명했다. “외국인노동자를 포함한 사업장에 코로나 진단검사를 명령했고, 외국인들만 진단검사를 받는 사태가 일어났었다. 이 같은 명령에 따라 한 헬스장은 불이행했을 시의 벌금형이 두려워 ‘코로나 동안 외국인의 가입을 제한한다’는 공지문을 게시하기도 했다. 국가인권위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외국인에 대한 낙인을 찍는 등 차별적 조치라며 중단을 권고했다. 이외에도 정부는 코로나 당시 무료마스크,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에서 이주민을 제외했었다. 이에 대해 국가인권위는 지원 대상에 이주민을 포함하라고 각 지자체에 권고했고, 서울시와 경기도는 나중에 이를 받아들여 기준을 넓혔다. 이후 정부가 빠르게 이를 수용하고 조치를 철회했었다.”

미디어도 문제다. 대중매체(TV, 영화)와 정부발간물(정부홍보물, 보도자료 등)이 백인이나 선진국 출신 이주민들만 긍정적으로 묘사한다는 응답은 각각 47%, 39.2%에 달했다. 한 응답자는 “‘못사니까 한국에 와서 천국이 됐지?’라는 메시지를 TV 언론에서 만들기도 해요. 이게 아니잖아요. 우리가 돈이 있어야만 행복한 게 아니잖아요”라고 설명했다.

페드로와 모시스가 겪는 인종차별은 사실 클럽, 바 등에만 국한되는 것도 아니다. “한국인 여자친구와 한식당을 갔었는데, 식당 주인이 여자친구에게 ‘손님들이 외국인을 불편해하니 나가줬으면 좋겠다’고 전달했다.” 모시스는 레스토랑, 지하철, 직장 등 수많은 장소에서 차별을 당했다고 토로했다. 경기글로벌센터에서 만난 한 몽골인은 “빅사이즈 옷을 사러 옷가게에 들어갔었는데, 외국인인 걸 보고 손사래를 치며 내쫓았다. 그 이후로 절대 시장에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2019 인종차별실태조사에서 상업시설 종사자(28.7%)와 길거리나 온라인의 모르는 사람들(28%)로부터 차별을 당했다는 응답도 많았다. 이 조사에선 ‘언어적 비하(반말, 욕, 조롱) 표현을 들었다’는 내용이 56.1%로 1위였다. ‘기분 나쁜 시선으로 쳐다본다’ ‘사람들이 내 존재를 없는 사람 취급했다’ ‘일부 항목에 대해 판매나 서비스를 받지 못했다’와 같은 응답도 상당했다.

 

해외서도 논란 일으키는 K-인종차별 

해외에서도 이 같은 K-인종차별에 대한 문제가 점차 제기되고 있다. 최근 한국인의 인종차별(korean racism)을 고발하는 콘텐츠가 온라인상에서 화제였다. 구독자 121만명을 보유한 인도인 유튜버 니키타 타쿠르는 인도 기아자동차 생산공장 인근의 한식당 등 인도 현지에서도 한국인들이 인도인 출입을 금지한다는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은 855만 조회수(3월 14일 기준)를 기록하고 있다. 필리핀에서 한국인만 출입이 허용되는 시설물에 대해 불만을 표하는 글도 커뮤니티 웹사이트 레딧에 올라와 화제가 됐다. 지난 3월 6일 글쓴이는 “필리핀에는 현지인이나 비한국인이 분리된 ‘한국인 전용’ 바, 클럽, 레스토랑, 미용실, 미니숍을 운영하는 한국인이 많다. 필리핀인은 자국민인데 입장할 수 없다”며 “코리아타운에서는 ‘나가라’는 말과 함께 ‘XX’이라는 한국 욕을 들었다”고 전했다. 외국인들은 해당 콘텐츠의 댓글창에서 “K팝과 K드라마에 속지 마라” “나도 한국에서 일할 때 인종차별을 겪은 이후 한국 제품을 피한다” “한국 아이돌들은 동남아팬들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닌데, 이를 잊고 있는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주간조선과 인터뷰한 필리핀 현지인들은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한국인들의 인종차별 비판 여론과 관련해 “반한 감정은 심각하지 않아 걱정할 문제가 전혀 아니며, 오히려 한국의 인종차별 문제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윌헴센(26·필리핀)씨는 필리핀에서 논란이 된 위의 게시글에 대해 “K팝이 유명해지다 보니 반작용으로 이 같은 사례가 더욱 논란이 되는 것 같다. 그러나 필리핀인들은 한국을 여전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라면서도 “다만 K드라마에서 필리핀을 한국 범죄자들의 도피처로 묘사하는 것에 대해 필리핀인들이 불만을 가진다”고 설명했다. 메이(38·필리핀)씨 또한 “필리핀에 반한감정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대부분이 K컬처를 좋아한다. 그러나 필리핀에 머무는 한국인들은 교육을 잘 받은 필리핀 영어교사보다 교육을 훨씬 받지 못한 미국 영어교사를 더 선호하는 등 차별을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국내 체류 외국인은 약 250만명이다. 2022 지방자치단체 외국인 주민 현황에 따르면 외국인 주민 1만명 이상 또는 인구 대비 5% 이상 거주하는 시·군·구가 전국 228곳 중 총 97곳으로 42%에 이르렀다. 우리 사회가 이미 다문화공동체에 진입했다는 의미다. 국내 거주 외국인 중 경제활동 인구도 68.2%나 된다. 미등록자수 42만명을 고려한다면 실제 국내 체류 이주민 중 노동자로서 우리 사회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은 150만명 내외로 추정된다. 임선영 이주인권팀장은 “지금도 외국인 계절근로자 없이는 농촌사회가 돌아가지 않는다. 좋든 싫든 한국 사회는 이미 이주민과 함께 생활하는 다문화공동체로 변해가고 있다”며 “이들을 노동력 ‘땜빵식’으로만 바라보니 문제가 생긴다. 어떻게 같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같이 잘 살아갈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대로 인지되지조차 못하고 있는 한국의 인종차별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국가인권위에서는 정부 차원의 노력을 강조했다. “유럽에서는 차별금지법으로 인종차별 피해자들을 법률적으로 구제하기도 한다. 이 같은 법의 제정은 예방 기능도 갖고 있다. 한국도 하루빨리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해 이주민들을 보호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이주민의 가시성을 높여야 한다. 이주민 지인이 있는 경우 이주민에 대해 더 우호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 사회에 영향력을 미치는 국회의원, 정치인 등 저명한 이주민이 많아질수록 인식이 좋아질 수 있다. 이주민들의 사회 참여나 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미디어 채널 증진 정책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