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크리스티나 가르데르. photo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제공
故 크리스티나 가르데르. photo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제공

이태원 참사로 외국인들도 목숨을 잃은 가운데, 러시아 국적 희생자들의 사연이 알려지면서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1일(현지시간) 러시아 일간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MK)가 유족과 친구 등을 인터뷰한 기사를 통해 희생자들의 사연을 보도했다. 

이번 참사로 숨진 러시아 여성 4명 중 한 명인 크리스티나 가르데르(26)는 시베리아 케메로보주 노보쿠즈네츠크에서 태어났다고 밝혔다. 크리스티나는 지난 2013년부터 한국 문화에 관심을 두기 시작해 2주 동안 한국으로 여행을 다녀온 뒤 한국에 관한 관심이 커져 유학을 결심했다고 한다. 이어 유학을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열심히 돈을 모았고, 2년여 전 서울에 올 수 있었다. 그녀의 가족은 "한국 여행을 다녀온 크리스티나는 한국을 너무나 마음에 들어했다"며 "한국어를 완벽하게 배우길 원했고 서울로 간 뒤 대학에 입학했다"고 전했다.

학업을 이어가면서도 틈틈이 아르바이트로 생활비를 벌던 크리스티나는 한국의 축제 분위기를 느끼고 싶어 지난달 29일 핼러윈 축제가 열린 이태원을 찾았다가 변을 당했다. 천식 환자인 크리스티나에겐 사람들이 한꺼번에 넘어지면서 발생한 사고 상황이 더욱 치명적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사고 발생 당일 크리스티나와 함께 이태원을 찾았던 친구도 부상으로 현재 병원 치료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족들은 크리스티나의 시신을 한국에서 화장한 뒤 유골을 담은 상자를 러시아로 가져와 장례를 치를 생각이다. 그의 자매인 발레리아는 크리스티나에게 마지막 작별 인사를 전하기 위해 조만간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故 율리아나 박은 한국에서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일을 했다. photo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제공
故 율리아나 박은 한국에서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일을 했다. photo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제공

또 다른 사망자인 연해주 출신 율리아나 박(25)도 평소 한국 사랑이 극진했다. 율리아나는 지난 7월 자신의 SNS를 통해 한국 생활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율리아나는 "1년 전 한국어도,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도 모른 채 한국으로 왔다. 그냥 한국에서 살고 싶었다. 이런 결정은 위험하고 즉흥적이었지만 지금 나는 내가 자랑스럽다"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율리아나는 앞서 서울에 있는 러시아 학교에서 근무하며 유치원에서 영어도 가르쳤다고 한다. 율리아나는 연해주에서 홀로 지내는 어머니가 걱정돼 언젠가는 다시 러시아로 돌아올 생각이었지만 이번 사고로 의식을 잃은 채 병원에 옮겨졌고, 끝내 목숨을 잃었다.

2018년부터 서울에서 지낸 故옥사나 김. photo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제공
2018년부터 서울에서 지낸 故옥사나 김. photo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제공

연해주 출신의 또 다른 사망자 옥사나 김도 참사 발생 당시 군중 한가운데 있다가 변을 당했다. 그의 오랜 고향 친구는 “옥사나는 연해주에 사는 많은 젊은이가 한국에서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기를 바랐다”라며 “사고 당시엔 옥사나가 압사의 중심에 있었고 비틀거리며 넘어졌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친구들은 옥사나의 사망 소식 후 고향으로 데려오기 위해 모금 활동을 벌였으며, 필요한 금액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故다리아 트베르도클렙(21)은 성균관대학교의 가을학기 교환학생으로 선발돼 한국에서 공부하고 있었다. photo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제공
故다리아 트베르도클렙(21)은 성균관대학교의 가을학기 교환학생으로 선발돼 한국에서 공부하고 있었다. photo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제공

상트페테르부르크 출신의 다리아 트베르도클렙(21)도 이태원 참사로 목숨을 잃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대 학생인 다리아는 성균관대의 가을학기 교환학생으로 선발돼 한국에서 공부하고 있다가 이번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한편, 이번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외국인의 국적은 이란 5명, 중국·러시아 각 4명, 미국·일본 각 2명, 프랑스·호주·노르웨이·오스트리아·베트남·태국·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스리랑카 각 1명이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지난달 31일(한국 시각) 이태원 핼러윈 참사로 발생한 외국인 사상자들에 대해 “외국인 사상자도 우리 국민에 준해서 가능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검토 중”이라며 “재난·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 대해선 외국인도 내국인에 준해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