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월 1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월 1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당대회 기간에 전직 성남시의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대장동 개발 사업에 대해 항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정치권과 법조계 안팎에서는 대장동 사업 로비·특혜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비해 이 대표가 나름의 방어전략을 마련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주간조선 취재에 따르면 이 대표는 전북지역 전당대회 권리당원 투표가 진행되던 지난 8월 18일 오후 11시40분쯤 성남시의회의 국민의힘 소속이었던 A 전 의원에게 전화를 걸었고, 4분가량 자신이 성남시장으로 재임할 당시의 대장동 개발 사업 과정에 대해 물은 것으로 확인됐다. A 전 의원에 따르면, 이 대표와의 개인적인 연락은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에 당선된 후 처음이었다. 

이 대표는 통화에서 “당시 시의회의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측이 신영수 전 새누리당 의원의 사주를 받아 대장동 사업이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되는 것을 당론으로 반대하지 않았느냐”라는 취지의 항의성 질문을 했다고 한다. A 전 의원은 그날 통화에 대해 “신영수 전 의원이 당시 이와 관련해 다른 의원들에게 연락한 적도 없었거니와 새누리당이 특정 당론을 세울 만큼 충분한 논의가 있었던 때도 아니었다”며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이 상임위를 통과하고 나서야 공사 설립이나 대장동 사업에 대한 당론도 차차 정해지기 시작했다. 이 대표에게도 그렇게 답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당시 대장동 사업이 공영개발이 아닌 민관합작 개발방식을 취할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이 대표가 다시 짚어 보려 했던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가 언급한 신 전 의원은 지난 2009~2010년 대장동 사업 방식이 기존 공영개발에서 민간개발로 전환되는 데에 앞장선 인물이다. 당시 그의 친동생은 수억원대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구속기소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민간 시행사들의 정치권 로비가 논란이 됐고, 이에 이 대표는 2014년 성남시장 재선 성공 후 대장동 사업 방식을 민간개발에서 민관합작 개발로 전환·추진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대장동 사업 로비·특혜 의혹이 이 민관합작 개발방식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이 대표가 A 전 의원에게 물어본 내용은 지난해 10월 도지사 재임 시절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도 언급한 바 있다. 당시 이 대표는 “당시 새누리당, 현재 국민의힘 시의회가 당론으로 이걸 민간개발을 허용해라, 공공개발을 반대한다라고 해서 지방채 발행을 부결하고 공사 설립도 방해하고 당시 시장선거를 준비했던 신영수 국회의원 이분까지도 민간개발을 계속 요구하는 상황이어서 결국은 민관 합동개발 외에는 방법이 없었다”라고 밝혔다. 

두 사람의 통화 사실을 알고 있는 성남시 한 관계자는 “대장동 재판도 한창 진행 중인 데다 당대표 선거까지 코앞에 있으니 시장 재임 시절 추진한 대장동 사업이 민관합작 개발방식을 취할 수밖에 없던 정당성을 A 전 의원을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끄집어내려 했던 게 아니겠나”라며 “사실관계가 어찌됐건 이 대표도 대장동 의혹에 대해 굉장히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현재까지 대장동 사업 로비·특혜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는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곽상도 전 의원 등에 대해서만 이뤄졌을 뿐 이 대표에 대한 직접적인 수사는 진행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이재명 의원실 측은 “개인적인 연락에 대해 사실관계를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