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저출산은 왜 생겼을까?_ 조영태 외. 김영사. 1만6800원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끊임없이 추락 중이다. 2024년 합계출산율은 0.6명대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천만 인구가 살고 있는 서울과 수도권에서도 폐교가 생기기 시작했고, 놀이터는 어르신 운동 시설로 채워지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대책은 저출산을 특정 연령대의 문제이자, 미래에 파국을 가져올 원인으로 봤기 때문에 효과가 제한적이었다.
인구학자, 진화학자, 동물학자, 심리학자, 빅데이터 전문가, 역사학자 등 각 분야 최고 전문가가 모여 우리 사회 초저출산 현상의 진짜 이유를 분석하고 해법을 모색한다. 초저출산 현상은 우리 사회에 던져진 위기 신호다. 아이가 사라지는 인구 구조에서 공동체는 지속가능하지 않다. 현금성 지원 같은 복지정책 프레임에서 벗어나 인간의 생물학적 본성과 심리적 기제부터 저출산에 대응한 다른 나라의 역사적 사례와 추구해야 할 사회 시스템의 변화까지 한 권에 담았다.

뇌의 흑역사_ 마크 딩먼. 부키. 1만9000원
뇌는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끊임없이 이야기를 만든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뇌가 고장난다면? 책은 외상, 종양, 감염, 뇌졸중 등으로 뇌에 손상을 입은 사람들의 실제 경험담을 소개한다. 뇌의 작동 방식을 알게 된다면 인간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질 것이다.

나쁜 감정의 법칙_ 쉬셴장. 와이즈맵. 1만9000원
하버드대 심리학과 연구에 따르면 성취, 명예, 부를 만드는 요소 중 80%는 감정과 이어지며 지식이나 실력의 비중은 15%에 불과하다. 불안, 좌절, 분노, 공포, 집착, 열등 중에 당신을 괴롭히는 나쁜 감정은 무엇인가? ‘하버드 심리학 수업’으로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배운다.

세대욕망_ 대홍기획 데이터인사이트팀. 한스미디어. 2만2000원
시대 경험은 소비 패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책은 시대 경험을 달리하는 한국의 각 세대별 소비 패턴 데이터를 통해 요즘 한국인들이 어떻게 사고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분석한다. 광고 회사 재직자들이 파악한 한국의 소비 지형도.

고품격 한국어: 사자성어·상용속담_ 전광진. 속뜻사전교육출판사. 2만5000원
세계적으로 한국어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한국어 학습 수요가 크게 늘었다. 널리 쓰이는 사자성어 424개와 속담 240개를 쉽고 재밌게 익힐 수 있는 책. 영어 설명을 덧붙여 영어와 한자 공부도 덤으로 할 수 있다.

불통의 중국몽_ 주재우. 인문공간. 3만원
중국 공산당은 세계 패권을 위한 중국몽을 나라별로 특색 있게 전개하고 있다. 한국에선 어떨까? 저자는 한국에서 영향력 확대 공작의 첫 번째 목표는 한반도에서 미국 세력을 몰아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중국의 영향력 공작에 대응하는 방법도 당겼다.

오리들_ 케이트 비턴. 김영사. 2만9800원
캐나다 유명 만화가 케이트 비턴이 명성을 얻기 직전 앨버타의 오일샌드 채굴 현장에서 보낸 2년간의 경험을 담은 회고록. 차별, 고립감, 환경파괴 등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일터에서 겪은 저자의 경험은 우리 사회가 마주한 현실과 닮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