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이건송 영상미디어 기자
photo 이건송 영상미디어 기자

부산광역시 동구는 ‘2030 부산엑스포(EXPO·세계박람회)’의 개최 후보지다. 이 때문에 정부, 부산시와 함께 일찍이 부산엑스포 유치전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기초지자체 중에선 가장 먼저 엑스포지원 TF팀을 신설하는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최근엔 지역 중앙대로 등에 2030 엑스포 부산 유치 기원 깃발 2000개를 게양하는 것은 물론 4000여명의 구민이 참여한 구민홍보단을 조직하기까지 했다. 김진홍 부산 동구청장은 “사실 엑스포는 올림픽, 월드컵 그다음으로 꼽히는 세계 3대 메가 이벤트인데도 국민들이 잘 알지 못한다”며 “엑스포 유치에 따른 경제적 효과나 부가가치만 해도 상당하다. 이런 부분을 지속해서 알리면서 유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엑스포 유치는 부산에 산적해 있는 정치적·지역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게 그의 생각이다. 지난 11월 25일 서울 광화문에서 만난 김 구청장은 엑스포 유치 필요성과 기대효과, 과제, 앞으로의 계획들을 세세하게 이야기했다. 

 

“가덕도신공항·미군 시설 이전 문제 등 해결”

김 동구청장은 2030 엑스포가 과거 국내에서 개최됐던 대전엑스포, 여수엑스포와는 다르다는 점을 먼저 강조했다. “과거 엑스포들은 ‘인정 박람회’로 특정 주제를 두고 3개월가량 열렸으며 전시관 설치비용 등 자금을 개최국이 전적으로 부담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번 엑스포는 다르다. ‘등록 박람회’로서 별도 주제를 두지 않는 광범위한 주제에다 기간도 최대 6개월 동안 열린다. 전시관 설치비용은 개최국이 아닌 참가국들이 직접 부담한다. 이 때문에 엑스포 면적도 최소 330만㎡(100만평)에 이른다. 이것이 가져올 경제적 효과는 상당하다.” 동구청 자료에 따르면, 부산에서 엑스포가 개최될 시 관람객은 최대 4500만~5000만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라 총 61조원의 경제효과(생산유발 43조원·부가가치 18조원)와 50만명의 고용 창출 효과를 만들어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는 “부산엑스포는 국토 균형발전은 물론 남해안 관광벨트를 형성하는 단초가 될 수 있다”며 “이 과정에서 한국의 위상은 한층 더 제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으로 한정해보면 산적해 있는 지역문제를 풀어내는 데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김 구청장이 가장 주목하는 건 가덕도 신공항 개항이다. 그는 “가덕도 신공항 설립의 경우 관련 특별법이 통과됐지만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의 경쟁, 설립 공법 논쟁 등으로 건립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부산엑스포 유치가 확정될 경우 해외 관광객들의 원활한 엑스포 유입 방안이 논의될 수밖에 없다. 이때 가덕도 신공항 개항이 대안으로 거론되며 개항에 박차를 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동구의 오랜 지역 문제였던 미55보급창 이전 논의도 마찬가지다. 엑스포 유치가 결정되면 부지확보 차원에서 미55보급창이 결국 이전돼야 한다. 사실 국가 대 국가로 긴밀하게 협상해야 할 문제이지만 엑스포 유치 차원에서 논의될 경우 긍정적 효과를 발휘할 여지가 크다. 이 부지엔 향후 공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시민들의 또 다른 안식처가 될 전망이다. 또 국가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북항 재개발 또한 2030년 내로 완료돼야 한다는 필요성이 거론되면서 지역이 더 활기를 띠게 될 거다. 북항 재개발은 올해 안으로 1단계 사업 마무리 후 내년에 2단계 사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런 점을 고려했을 때 이번 엑스포 유치는 그 중요성이 남다르다.”

 

“엑스포서 세계 최초 해상도시 선보일 것”

하지만 김 구청장은 엑스포 유치를 위해선 국민적 공감대도 필수인데 엑스포 자체에 대한 인지도가 떨어진다고 보고 있다. “내년 3월이면 국제박람회기구 실사단이 한국을 방문해 유치계획서 내용을 직접 점검하며 현지 실사를 벌인다. 실사단은 개최 예정국 시민들이 엑스포를 얼마만큼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는지, 그 열기나 분위기도 평가 항목으로 둔다. 동구가 각종 배너, 현수막을 설치하고 서포터스를 조직한 것도 이런 점 때문인데 이런 노력이 전국으로 확산될 필요가 있다. 엑스포에 대한 관심은 지금 열리는 월드컵보다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그는 지난 11월 17일 사우디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겸 총리 방한을 계기로 국내 기업들의 엑스포 유치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에도 우려를 표했다. 지난 빈 살만 왕세자 방한 기간에 양국 정부와 기업은 사우디의 2030 미래 도시 프로젝트인 ‘네옴시티’ 사업 등과 관련해 총 40조원 규모의 계약·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재계 안팎에선 사우디 또한 엑스포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기업들이 부산엑스포 유치전에 나서기가 난처해지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엑스포 유치전에서 사우디는 가장 큰 경쟁 상대다. 재계의 우려도 맞다. 게다가 사우디는 풍부한 오일머니를 통해 각 나라에 직·간접적 지원을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서 우리가 앞세울 수 있는 건 지난 동양 문명, 기술력, 경쟁 사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 등이라고 본다. 해외국 입장에선 이런 부분에서 우리나라와 시너지를 더 내고자 할 거다. 정부, 국회에서도 각각 유치·지원 기구를 조직해 한국의 강점을 앞세운 유치 전략을 꾀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11월 29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제171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참석해 제3차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는데 여기서 각 나라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만한 내용들이 많았을 거란 것이 김 구청장의 생각이다.   

그는 이번 엑스포에서 부산시와 함께 세계 최초 해상도시를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기후변화,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의 대안으로 물에 뜨는 해상도시를 부산항 앞바다를 배경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해상 위 6만3000㎡ 규모 부유식 구조물로 1만2000명을 수용하고 에너지, 물, 식량을 자급자족하는 최첨단 해상도시이다. 최근 전 세계 도시정책을 관장하는 최고기구인 유엔 해비타트(UN Havitat) 및 미국의 해상도시 설계·건설기업 오셔닉스와 업무협약을 맺은 뒤 이를 추진하고 있다. 유치가 확정되면 여타 자치구, 시도들과 이와 관련한 협력 계획을 세워나갈 예정이다.”

김 구청장은 마지막으로 “부산역은 유라시아 대륙으로 향하는 출발점이며 부산 동구의 북항은 동북아시아 태평양으로 나아가는 해상의 출발점이란 점에서 상당한 의미와 상징성을 갖고 있다”며 “엑스포는 부산 동구에서 반드시 개최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