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대통령실은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에 대해 "사적 발언을 외교적 성과로 연결하는 것은 대단히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새벽 미국 뉴욕 현지의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해 외교 참사라는 비판이 상당한데 대통령실 입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이 관계자는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고 뒤따라가던 입장이었기 때문에 (발언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대통령도 무사히 행사를 잘 마치고 바로 다음 회의가 지체돼서 부리나케 나가면서 하신 말씀이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무대 위에서 공적으로 말씀하신 것도 아니고 지나가면서 한 말을 누가 어떻게 녹음했는지 모르겠지만 진위도 판명을 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어떻게 해서든 대한민국의 국익을 위해 힘든 일정을 소화하는데 그런 일로 ‘외교참사’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유감스럽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에 참석한 뒤 퇴장하면서 비속어가 섞인 발언을 하는 모습이 취재진의 카메라에 포착됐다. 영상에서 윤 대통령은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X팔려서 어떡하나"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발언에 대해 '사과를 표명할 생각은 없나’는 질문에 “공적 발언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며 “회담과 관련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거기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