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1년 2월 수감 중 서울대병원에서 치료 후 퇴원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 photo 뉴시스
지난 2021년 2월 수감 중 서울대병원에서 치료 후 퇴원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 photo 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성탄절 특별사면’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대통령실은 잇달아 언론에 ‘성탄절 특별사면’을 언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지는 않고, 확정적이지 않다”는 전제는 붙이고 있지만 부쩍 가능성을 열어 놓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윤석열 대통령이 특별사면을 단행한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우선적으로 고려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은 지난 8월 12일 광복절 특별사면 포함 가능성이 높았으나 결국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강덕수 전 STX그룹 회장 등 경제인 중심의 사면이 이뤄졌다. 윤 대통령 역시 “이번 사면은 무엇보다 민생과 경제 회복에 중점을 뒀다”고 언급했다. 집권 후 얼마 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인 중심의 사면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당시 검토는 충분히 했기에 이번에는 윤 대통령이 결심만 하면 되는 상황이다. 

나름의 명분도 있다. 뇌물 혐의 등으로 징역 17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은 최근 건강 악화로 형집행정지로 일시 석방 중이다. 윤 대통령도 6월 “과거 전례에 비추어 20년 수감 생활을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했다.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경우 상황이 조금 다르다. 2023년 5월 출소 예정으로 형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로 출소보다는 정치적 족쇄를 풀어주는 ‘복권’이 관심을 끌고 있다. 만약 현실화되면 더불어민주당의 친문계(친문재인계)가 뭉칠 수 있는 구심점이 생긴다. 이재명 당 대표 중심의 더불어민주당을 흔드는 효과도 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